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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와 타입 실습1
달덩이><
2022. 8. 22. 21:04
1.원의 면적(area) 계산하기
package p01.basic;
// 원의 면적(area) 계산하기 (computer)
public class computeAte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radius; // radius 변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 정의
double area; // area 변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 정의
// 1. 입력 데이터 읽기(반지름 읽기)
radius = 30;
// 2. 원의 면적 계산하기 : 입력 데이터를 출력 데이터로 가공
area = radius * radius * 3.14159;
// 3. 원의 면적을 출력하기 (console 창에 보여주기)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이" + radius + "인" + "원의 면적" + area + "입니다");
}
}
- 먼저 위에 코드처럼 radius와 area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를 만들어준다.
- 만들어진 데이터 저장소인 radius의 30이라는 입력값과 area에 원의 면적을 구하는 공식을 넣어준다.
- 마지막으로는 console 창에 보여주기 위하여 System.out.pintln()을 써서 console창에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값을 보여준다.
2.원의 면적(area) 계산하기2
- 이번에는 원의 반지름을 내가 직접 입력하여 원의 면적을 구하는 코드를 만들어보자
package p01.basic;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omputeAreaWithConsoleInpu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put = new Scanner(System.in);
double radius;
double area;
// 1. 원의 반지름을 console에서 키보드로 입력된 데이터 읽기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 : ");
radius = input.nextDouble();
// 2. 원의 면적 계산하기 : 입력 데이터를 출력 데이터로 가공
area = radius * radius * 3.14159;
// 3. 원의 면적을 출력하기 (console 창에 보여주기)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이 " + radius + "인 " + "원의 면적은 " + area + "입니다.");
}
}
- 이번에도 radius와 area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를 만들어준다.
-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라는 말이 console에 나오게 하기위해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 :")라고 입력해준다.
- 원의 반지름을 내가 직접 입력해야하므로 input.nextDouble() 메소드를 써준다.
- area에 원의 면적을 계산하는 공식을 넣어준다.
- 원의 면적을 console 창에 출력하기 위해 System.out.println()을 써준다. 그러면 아래 사진들과 같은 결과 값이 나온다.
3. 3개의 데이터를 키보드에서 입력받아 평균값 구하기
package p01.basic;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omputeAverage {
// 3개의 데이터를 키보드에서 입력받아 평균값 구하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put = new Scanner(System.in);
// 1. 3개의 데이터를 console에서 읽기
System.out.println("3개의 데이터를 입력하세요 :");
// 2. console에서 여러개의 데이터를 입력할 때 space로 구분하거나 enter key로 구분함
double number1 = input.nextDouble();
System.out.println("number1 : " +number1);
double number2 = input.nextDouble();
System.out.println("number2 : " +number2);
double number3 = input.nextDouble();
System.out.println("number3 : " +number3);
// 2. 3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평균값 구하기
double average = (number1 + number2 + number3) / 3;
// 3. console에 평균값 display
System.out.println(number1 + ", " + number2 + ", " + number3 + "의 평균값은 " + average + "입니다.");
}
}
- 먼저 3개의 데이터를 입력하세요라는 질문을 console에서 읽기 위해 System.out.println()을 쓴다.
- 그 다음 3개의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 number1, number2, number3를 만들고 input.nextDouble()을 이용해 키보드에서 입력받을 수 있게 만들어준다.
- average에 평균을 구할 수 있는( number1, number2, number3를 다 더하고 3으로 나누어주는) 코드를 입력해준다.
- 마지막으로 console창에 평균값을 나타내기 위해 System.out.println()을 이용하여 아래 사진처럼 결과값을 도출한다.
4. 변수(variable) 선언, 사용방법
package p01.basic2;
// 변수이름, class 이름 작명(naming) 규칙(rule)
// 1. 변수이름 (variable naming)
// - 영문, _, $가 포함되는 것은 가능
// => $, _로 변수이름을 짓는 경우는 주로 SW 제품안의 프로그램에서 사용
// - 변수이름 처음에 숫자가 나오면 에러
// => .변수이름 중간이나 마지막에 넣는 것은 가능
// - 변수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행
// - 변수이름은 여러개의 단어로 구성 가능한데 두번째 단어부터는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현하는 것이 관행
// 예) interestTate(이자율) => camel notation(낙타 표기법)
// - 결론 : 변수이름 지을 때 영어로만 작명하고 여러개의 단어를 camel notation 사용할 것
// 2. class 이름
// - 변수이름과 동일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첫글자가 대문자로 시작함
// 3. 변수 사용 방법
// - 변수 선언 => 변수타입(메모리 방크기, 데이터 성격) + 변수이름
// .변수 선언할 때 초기값을 줄 수도 있음
// => 실제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가급적 변수 선언하면서 초기값을 주는 것이 가능하면 초기값을 주는 것을 추천
// - 변수 사용 => 선언된 변수에 할당된 메모리에 새로운 값으로 변경하거나 읽어 오는 경우
public class VariableEx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변수 선언
int count;
double interestRate;
double $radius;
double _radius;
double radius1;
// double 1radius; 숫자가 먼저 쓰이면 안됨
int junior = 15;
// 기계어 명령어로는
// 1. junior 변수의 메모리에 있는 값 15를 읽어오라
// 2. 15 + 5 덧셈 연산을 수행하라
// 3. 덧셈 연산 결과를 adult 변수의 메모리 방에 넣어라
int adult = junior + 5;
System.out.println("junior : " + junior);
System.out.println("adult : " + adult);
// 변수 사용
count = 10;
System.out.println("count : " + count);
}
}
- 변수 선언을 먼저 해준다. Ex) int count; , double interestRate; , double $radius; ... 단, 처음에 숫자가 나오면 에러가 뜬다.
- 변수가 선언되면 그 변수에 값을 넣어준다 위에 코드를 예로 보면 int junior라는 변수에 15라는 값과 count에는 10이라는 값을 넣었다.
- 덧셈연산을 해주기위해 int adult라는 변수에 덧셈연산 결과를 넣어주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이 나온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학습했던 변수를 직접 코딩을 하여 실습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특수문자와 타입에 대해서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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