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변수와 타입 실습1

달덩이>< 2022. 8. 22. 21:04

1.원의 면적(area) 계산하기

package p01.basic;

// 원의 면적(area) 계산하기 (computer)
public class computeAte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radius;     // radius 변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 정의
    		double area;       // area 변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 정의
    
    		// 1. 입력 데이터 읽기(반지름 읽기)
    		radius = 30;       
    
    		// 2. 원의 면적 계산하기 : 입력 데이터를 출력 데이터로 가공
    		area = radius * radius * 3.14159;  
    
    		// 3. 원의 면적을 출력하기 (console 창에 보여주기)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이" + radius + "인" + "원의 면적" + area + "입니다");
    }
 }

 

  1. 먼저 위에 코드처럼 radius와 area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를 만들어준다.
  2. 만들어진 데이터 저장소인 radius의 30이라는 입력값과 area에 원의 면적을 구하는 공식을 넣어준다.
  3. 마지막으로는 console 창에 보여주기 위하여 System.out.pintln()을 써서 console창에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값을 보여준다.

위 사진은 위 코딩의 결과를 Console 창에 나타낸 것이다.



2.원의 면적(area) 계산하기2

  • 이번에는 원의 반지름을 내가 직접 입력하여 원의 면적을 구하는 코드를 만들어보자
package p01.basic;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omputeAreaWithConsoleInpu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put = new Scanner(System.in);
		double radius;
		double area;
		
		
		// 1. 원의 반지름을 console에서 키보드로 입력된 데이터 읽기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 : ");
		radius = input.nextDouble();
		
		// 2. 원의 면적 계산하기 : 입력 데이터를 출력 데이터로 가공
		area = radius * radius * 3.14159;
		
		// 3. 원의 면적을 출력하기 (console 창에 보여주기)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이 " + radius + "인 " + "원의 면적은 " + area + "입니다.");

	}

}

 

  1. 이번에도 radius와 area의 이름을 갖는 데이터 저장소를 만들어준다.
  2.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라는 말이 console에 나오게 하기위해 System.out.println("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 :")라고 입력해준다.
  3. 원의 반지름을 내가 직접 입력해야하므로 input.nextDouble() 메소드를 써준다.
  4. area에 원의 면적을 계산하는 공식을 넣어준다.
  5. 원의 면적을 console 창에 출력하기 위해 System.out.println()을 써준다. 그러면 아래 사진들과 같은 결과 값이 나온다.

이 사진은 console창에 15를 입력했을 때 결과 값이다.

 

이 사진은 console창에 10을 입력했을 때 결과값이다.



3. 3개의 데이터를 키보드에서 입력받아 평균값 구하기

package p01.basic;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omputeAverage {

// 3개의 데이터를 키보드에서 입력받아 평균값 구하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put = new Scanner(System.in);
		
		// 1. 3개의 데이터를 console에서 읽기
		System.out.println("3개의 데이터를 입력하세요 :");
		
		// 2. console에서 여러개의 데이터를 입력할 때 space로 구분하거나 enter key로 구분함
		double number1 = input.nextDouble();
		System.out.println("number1 : " +number1);
		double number2 = input.nextDouble();
		System.out.println("number2 : " +number2);
		double number3 = input.nextDouble();
		System.out.println("number3 : " +number3);
		
		// 2. 3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평균값 구하기
		double average = (number1 + number2 + number3) / 3;
		
		// 3. console에 평균값 display
		System.out.println(number1 + ", " + number2 + ", " + number3 + "의 평균값은 " + average + "입니다.");

	}

}

 

  1. 먼저 3개의 데이터를 입력하세요라는 질문을 console에서 읽기 위해 System.out.println()을 쓴다.
  2. 그 다음 3개의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 number1, number2, number3를 만들고 input.nextDouble()을 이용해 키보드에서 입력받을 수 있게 만들어준다.
  3. average에 평균을 구할 수 있는( number1, number2, number3를 다 더하고 3으로 나누어주는) 코드를 입력해준다.
  4. 마지막으로 console창에 평균값을 나타내기 위해 System.out.println()을 이용하여 아래 사진처럼 결과값을 도출한다.

number1에 10, number2에 20, number3에 30을 입력하면 평균값 20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4. 변수(variable) 선언, 사용방법

package p01.basic2;

// 변수이름, class 이름 작명(naming) 규칙(rule)
// 1. 변수이름 (variable naming)
//   - 영문, _, $가 포함되는 것은 가능
//    => $, _로 변수이름을 짓는 경우는 주로 SW 제품안의 프로그램에서 사용
//   - 변수이름 처음에 숫자가 나오면 에러
//    => .변수이름 중간이나 마지막에 넣는 것은 가능
//   - 변수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행
//   - 변수이름은 여러개의 단어로 구성 가능한데 두번째 단어부터는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현하는 것이 관행
//    예) interestTate(이자율) => camel notation(낙타 표기법)
//   - 결론 : 변수이름 지을 때 영어로만 작명하고 여러개의 단어를 camel notation 사용할 것

// 2. class 이름
//   - 변수이름과 동일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첫글자가 대문자로 시작함

// 3. 변수 사용 방법
//   - 변수 선언 => 변수타입(메모리 방크기, 데이터 성격) + 변수이름
//    .변수 선언할 때 초기값을 줄 수도 있음
//     => 실제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가급적 변수 선언하면서 초기값을 주는 것이 가능하면 초기값을 주는 것을 추천
//   - 변수 사용 => 선언된 변수에 할당된 메모리에 새로운 값으로 변경하거나 읽어 오는 경우

public class VariableEx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변수 선언
		int count;
		double interestRate;
		double $radius;
		double _radius;
		double radius1;
//	    double 1radius; 숫자가 먼저 쓰이면 안됨
		int junior = 15;
        
		// 기계어 명령어로는 
		// 1. junior 변수의 메모리에 있는 값 15를 읽어오라
		// 2. 15 + 5 덧셈 연산을 수행하라
		// 3. 덧셈 연산 결과를 adult 변수의 메모리 방에 넣어라
		int adult = junior + 5;
		System.out.println("junior : " + junior);
		System.out.println("adult : " + adult);
 		
		// 변수 사용
		count = 10;
		System.out.println("count : " + count);
	}

}

 

  1. 변수 선언을 먼저 해준다. Ex) int count; , double interestRate; , double $radius; ...  단, 처음에 숫자가 나오면 에러가 뜬다.
  2. 변수가 선언되면 그 변수에 값을 넣어준다 위에 코드를 예로 보면 int junior라는 변수에 15라는 값과 count에는 10이라는 값을 넣었다.
  3. 덧셈연산을 해주기위해 int adult라는 변수에 덧셈연산 결과를 넣어주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이 나온다.

위 사진은 위 코딩의 결과를 Console 창에 나타낸 것이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학습했던 변수를 직접 코딩을 하여 실습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특수문자와 타입에 대해서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반응형